5월 22일 월요일 한동대학교와 청소노동자들의 교섭이 결렬됨에 따라 청소노동자들의 전면파업이 시작되었다. 전면파업은 1학기 학사 일정이 종료될 때까지이며 이로 인하여 많은 불편사항이 발생하고 있다.

선도종합관리의 입장

Q. 선도종합관리는 현재 이 파업사태에 대해서 어떠한 입장을 가지고 있으신가요?

저희는 사용자로서 이 사태에 개입할 여지가 없습니다. 조정위원회에서 저희는 해결할 능력이 없다라고 결론 내렸고 원청과 노동자 사이의 중재를 진행하였습니다. 한동대학교와 노동조합은 두 차례에 걸쳐서 교섭을 진행하였으나 모두 결렬되었고 청소노동자들은 쟁의권을 획득했습니다. 그 상태에서 저희 업체가 대체고용과 같은 개입을 하는 것은 노동법 위반이기 때문에 저희는 그저 최대한 한동대학교와 청소노동자들이 완만한 협의를 보도록 촉구하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못합니다.

Q. 그렇다면 임금협상이나 협약이행 모두 대학교와 노동자간에 해결할 문제라는 입장이신 건가요?

그렇습니다. 저희는 학교측에서 제시하는 계약금을 받고 거기에서 임금을 띄고 나면 남는 이윤이 얼마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조정위원회도 저희는 현 상황을 해결할 능력이 없다고 판단했고요. 그러니 임금협상에 대해서도 한동대학교와 청소노동자들이 협상해야 하는 것입니다. 거기에 더해서 협약사항은 완전히 저희 소관이 아닌 것이 저희가 한동대학교와 계약하기 이전에 한동대학교와 청소노동자들 사이에 체결되었던 협약이기 때문에 해당 협약에 대한 이행의 책임은 한동대학교에 있습니다.

Q. 한동대학학교와 선도종합관리, 노동조합이 만나서 5월 19일에 회의를 가진 것으로 아는데요. 이에 대해서 선도종합관리의 입장에서 설명해주세요

협상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안이라는 것이 필요한데 이번 회의에서 학교는 그 안이 없었습니다. 그로 인해서 회의는 고착상태에서 빠져나올 수 없었고요. 어쨌든 한동대학교도 긍정적으로 청소노동자들의 안을 검토하겠다는 의사를 전하며 회의가 끝났기 때문에 학교측의 답변과 이후 협상을 기다리는 중입니다.

노동조합의 입장

Q. 이번 파업의 목적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저희가 이번 파업을 진행하는 목적은 임금협상 문제와 협약사항 이행의 문제가 있습니다. 저희가 요구하는 요구사항은 식대비를 교내 계약직 노동자와 균일하도록 하여 차별을 없이 할 것, 일의 능률을 위해 일찍 출근 할 수 있도록 교통지원을 해줄 것, 총장님의 직인을 찍힌 협약서의 내용대로 청소노동자의 인원을 충원할 것 이 세가지 입니다.

Q. 해당사안에 대하여 1차하청 업체와는 소통이 되었나요?

선도종합관리는 학교와 계약을 하고 받은 돈에서 임금 때어주고 나면 남는 이윤이 얼마 없어요 그러다 보니 조정위원회도 이 업체는 이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없다라고 판단을 내려서 원청과 중재를 진행했었고요. 그래서 저희는 조정위원회에 원청으로서 참석하셨으면서 이러한 문제에 대해 1차하청 업체와 해결해야 한다 라고 하는 것은 참 당황스러운 일이에요.

Q. 금요일에 스피커로 노래를 틀면서 시위하셨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학습권 침해에 관해 우려하는 목소리들이 꽤 있습니다 해당사안 관련해서 한 말씀 해주세요

저희도 학습권에 관해서는 최대한 존중을 하고자 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이번 년도에는 계속 침묵시위를 이어왔었고 이렇게 스피커를 가져다 놓고 한 시위는 이번 시위가 처음이었습니다. 그리고 소음 관련해서 민원이 들어오면 시위 할 때마다 배치되는 경찰관들이 소음측정을 하고 일정 이상의 소음이 측정될 경우 경고조치를 취합니다. 저희도 여기가 학교인걸 아니까 최대한 자제하고 있습니다.

Q. 한동대학교와 선도종합관리, 노동조합이 만나서 5월 19일에 회의를 가진 것으로 아는데요. 이에 대해서 노동조합의 입장에서 설명해 주세요.

저희는 여러 요구조건들에 대해서 안을 제시했는데 학교측은 나중에 잘해줄 테니 파업을 그만두시라는 얘기를 하는 거에요. 이건 교섭이 성립이 안 되는 거죠. 그래도 학교가 완성된 절충안은 아니었지만 이야기 하는 태도가 임금협약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긍정적이었는데 협약이행에 관해서는 크게 화두를 던지는 게 없으시더라고요 그래서 저희의 현 입장은 임금협상도 물론 중요한 부분이긴 하지만 우리는 그보다 협약이행을 통한 인원확충이 더 절실하다 라는 입장입니다.

한편 학교에서는 청소노동자들의 빈자리를 채우기 위해 청소 근로를 채용하는 등의 행동을 취하는 등 대처를 하기 위해 힘쓰는 모습을 보였다.

청소 근로 경험 학생

Q. 왜 청소 근로를 하게 되었는지 계기를 설명해주세요

우선은 개인적으로 일하면서 돈 벌기에 나쁘지 않다라는 생각 이었고 또 제가 사회복지학과라서 이번 청소노동자분들 파업에 원래 관심이 있었는데 이렇게 청소 근로를 하면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되고 파업하시는 분들의 빈자리도 채울 수 있겠구나 싶어서 지원했습니다.

Q. 청소노동자들이 파업을 하고 학생들이 청소 근로를 하는 사태에 대해 어떻게 생각을 하시나요?

학교에 재학하는 학생의 입장에서는 학교에서 이러한 사태가 나기 전에 막았어야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합니다. 학교가 이행하지 않은 것이 뭐고 법적으로 어떻고 하는 논쟁도 물론 중요하지만 결국에는 파업하는 것을 못 막아서 학생들한테까지 피해가 간 것은 학교 책임이라 생각합니다.

Q. 그렇다면 앞으로도 청소 근로에 더 참여하실 생각이 있으신가요?

네 안 그래도 추가 근로모집 공고가 올라와서 지원 메일을 보내 놓은 상태입니다. 저번에 해보니까 나쁘지 않았어요 개인적으로.

한동대학교와 청소노동자들의 의견차이가 쉽게 줄어들지 않음에 따라 청소노동자들은 전면파업을 시행했다. 한동대학교측은 협상을 진행함과 동시에 교내 대책을 세우고 있다. 협상 그리고 학교의 대처가 어떻게 이루어질지 학생들의 이목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한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