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한동대학교에서는 네 가지 건축 사업이 시행된다. 올해 착공이 시작되는 사업은 ▲새 진입로 신축 ▲공간환경시스템공학 학부관(이하 공시 학부관) ▲반기문 UNAI 글로벌 교육원(Ban Ki-moon Global Education Institute in Support of UNAI, 이하 GEI) ▲국제행복기숙사 등이다. 이 중 국제행복기숙사와 GEI, 새 진입로 신축은 *중장기 캠퍼스 발전계획의 일환이다. 한동대는 *캠퍼스 마스터 플랜 위원회의 장기적인 계획에 따라 지금까지 약 9만 평의 부지를 개발해 왔다. 학교 소유인 약 13만 평의 부지는 미개발 상태이며, 올해 미개발 상태였던 무밭 일대가 개발될 예정이다.

새 진입로 공사 시작

*곡강지구 도시개발사업에 따른 문제점으로 건설될 예정이었던 새 진입로가 올해 착공될 예정이다. 새 진입로는 ▲한동대 ▲포항시 ▲*푸른지구 도시개발사업조합(이하 푸른지구)이 구간을 나눠 공사를 진행한다. 한동대는 새 진입로 신축 구간 중 학교 부지 내 도로를 담당한다. 올해 7월 포항시는 한동대와 푸른지구 사이를 잇는 구간 도로를 완공할 예정이다. 푸른지구는 원래 장량동부터 흥해읍까지 도로 연결 공사를 담당할 예정이었으나, 푸른지구 사업 지연을 이유로 포항시가 공사하는 도로에서부터 양덕동 기쁨의 교회까지 임시 도로를 신축하기로 했다. 법인팀 정팔교 팀장은 “(푸른지구 사업이) 여러 가지 변수들로 기존에 계획된 택지 조성 사업의 수요가 부족한 상황이다. 그럼에도 새 진입로를 개발하려는 상황이라 임시 도로를 내자고 협의를 했다”라고 말했다. 한동대와 푸른지구는 포항 시청에 새 진입로 건설에 대한 인가를 신청했으며, 문화재 발굴 지표 조사 및 교통영향평가 절차를 밟고 있다.
새 진입로는 곡강지구 도시개발사업에 따른 공사 차량과의 충돌 가능성, 주 진입로 주변 환경 변화로 인한 면학 분위기 저해 등에 대한 대책으로 제시됐다(본지 231호 1면 참조). 공시 학부 구자문 교수는 “곡강개발로(구 진입로) 이용에 문제가 있다. 지나다닐 수 있는 길이 이 길밖에 없으니까 대안적으로 길을 낼 수 없을까 해 (새 진입로를) 계획했다”라고 말했다.

뉴턴홀 공간 부족 문제 해결되나

공시 학부관 건설로 공간환경시스템공학부(이하 공시 학부)의 공간 부족 문제가 해소될 예정이다. 공시 학부관은 공시 학부 졸업생의 기부금으로 오석관과 올네이션스홀 사이에 4층 규모로 지어지며 5월에 공사가 시작된다. 현재 뉴턴홀 2층을 사용 중인 공시 학부는 ▲설계실 ▲실습실 장소 부족 문제를 겪어왔다. 뉴턴홀에는 네 개의 공시 학부 설계실이 있으며, 약 스무 명의 학생이 하나의 설계실을 사용하고 있다. 익명을 요청한 공시 학부생은 “설계실이 좁다 보니 닭장 같은 느낌이 들었다. 좁고 여러 그룹이 한 장소에 있어 서로의 말소리로 방해를 받았다”라고 말했다.
공시 학부가 현재 사용 중인 뉴턴홀에는 실습 자재를 놓을 공간이 부족하다. 이에 레이저 컷팅기 두 대와 CNC 조각기 한 대를 히딩크 필드 쪽의 컨테이너로 옮긴 상태다. 신축될 공시 학부관에는 실습 장비 및 자재를 보관할 공간이 따로 마련될 예정이다. 공시 학부 김현진 대표는 “한 설계실에 두 개의 설계 강의가 있는 것과 같은 공간 부족의 문제로 충분한 학습 공간을 제공받지 못하고 있으나 (공시 학부관이 지어지면) 충분한 강의실 확보로 수업 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말했다.

국제화 향한 발걸음

글로벌 캠퍼스 조성 계획의 하나로 GEI와 국제행복기숙사가 신축될 예정이다. GEI는 세계시민교육 전문 실행기구로 3층 규모의 건물 두 동으로 구성되며, 현재 무밭 일대에서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GEI 건물은 한동 그레이스 스쿨(Handong GRACE School)과 반기문 지속가능발전 국제연구센터(Ban Ki-moon Sustainable Development International Research Center, 이하 BKM SDIRC)로 나뉜다. 기획처 지범하 처장은 “GEI는 국제화 활동 관계돼 있다. 국제화 프로그램과 관련 연구 활동이 진행되는 곳이다”라고 말했다. 한동 그레이스 스쿨은 ▲한동 오픈 디지털 라이브러리(Handong Open Digital Library) ▲콘퍼런스홀 ▲카페테리아로 구성된다. 또한, BKM SDIRC는 *유엔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의 포괄적인 연구와 개발도상국 지원, 유엔 SDGs 관련 지도자와 청년 리더 양성을 위한 공간을 목표한다. BKM SDIRC는 ▲연구실 ▲강의실 ▲UN갤러리 등으로 이용될 예정이다.
국제행복기숙사 신축으로 교내 외국인 학생을 위한 공간이 마련된다. 국제행복기숙사는 5층 규모 *셰어하우스 형태의 기숙사로 설계돼 2층부터 층마다 외국인 학생 36명을 수용할 계획이다. 지 처장은 “학교의 큰 발전 방향이 국제화다. 기숙사가 국제화의 상징적인 베이스가 될 것이다”라며 “한동대 학생들을 세계로 눈을 뜨게 해서 비전을 얻고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장이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래픽 옥녹현 일러스트 기자 oknh@hgupress.com

*중장기 캠퍼스 발전계획: 변화하는 학교 안팎의 환경에 따라 학교의 설립 이념과 비전 실현을 위한 캠퍼스 조성과 이용 방향.
*캠퍼스 마스터 플랜 위원회: 중장기 캠퍼스 발전 계획의 방향을 제시하는 위원회로서 부총장, 공간환경시스템공학부 교수, 기획처장, 사무처장, 교직원 등으로 구성된다.
*곡강지구 도시개발사업 : 한동대 주변 약 8만 평의 땅에 주거시설, 음식점 등의 편의시설, 초등학교, 공원 등을 조성하는 사업.
*푸른지구 도시개발사업조합: 지난해 도시개발계획이 수립된 양덕동에 위치한 부지를 개발하는 사업 조합.
*유엔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 2016부터 2030년까지 시행되는 유엔과 국제사회의 최대 공동목표.
*셰어하우스 : 다수가 한집에 살면서 침실은 각자 따로 사용하나 거실, 화장실, 욕실 등은 공유하는 주거형태.

 

저작권자 © 한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