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차트를 활용하기도 하며, 재무제표를 활용하여 투자를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시장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그 중 이번 기고에서는 일상생활에서 투자 아이디어를 얻은 피터린치의 투자 방식에 대해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첫번째로 최근 G2로 부상하였으며, 한중FTA를 통해 우리나라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중국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기업들은 중국에 진출하고 중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업체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는 중국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기업들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뉴스와 신문을 보면 유독 중국인들이 화장품을 많이 구매를 하고 있는 상품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정보를 통해 1)우리나라 화장품업체를 투자 대상으로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빅뱅, EXO 등 수많은 한류스타들이 해외에서 콘서트를 열고 큰 성공을 거두고 뉴스 또한 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들을 통해 2)엔터테인먼트 업체를 투자대상으로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작년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A드라마, 현재 중국에서 B예능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러한 사례를 통해서도 투자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중FTA를 통해 미디어, 콘텐츠 업체의 진출이 가시화된 가운데, 3)드라마, 예능 등을 제작하는 콘텐츠 업체에도 투자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유가가 하락하고 있는 현상을 통해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가는 작년100달러대에서 급격히 하락하여 현재는 50달러대를 횡보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현상을 통해 원유를 원재료로 주로 이용하는 기업에 대해 투자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특히 1)비용에서 원유 비중이 높은 항공, 운송업체를 투자 대상으로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2)유틸리티 업체들 또한 유가 하락으로 인해 비용이 감소하기 때문에 투자 대상으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3)소비재 업체 또한 투자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로 국내는 GDP 대비 원유 수입 비중이 높기 때문에 유가가 하락할 경우 전체적인 물가가 낮아지는 효과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소비여력은 상대적으로 증가하게 되고, 소비재 업체는 이에 따른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최근 일상생활에서 발생하고 있는 상황들을 바탕으로 간단하게 투자 아이디어를 도출해 보았습니다. 일반 사람들은 보통 투자는 어려운 분야라고 인식을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 또한 재무제표, 각종 경제지표를 활용하여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상 생활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투자를 하는 투자자 또한 있습니다.
재무제표와 각종 지표를 활용하여 기업을 발굴할 수 있지만 일상 생활 속에서도 기업을 충분히 발견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발생하고 있는 상황들에 대해서 한발 더 나아가 생각을 해보면 얼마든지 투자 대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