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학교와는 다른 우리만의 ACE사업에 대해

우리학교는 2010년 학부교육 선진화 선도대학 지원사업(이하 ACE 사업)에 선정돼 ‘잘 가르치는 대학’으로 인정받게 됐다. ACE 사업은 학부교육 선진화를 위한 학교의 전반적인 프로젝트로서, 현재 우리학교 내부와 외부에서 이뤄지는 많은 프로그램 및 체제들이 본 사업의 지원을 받고 있다.

우리학교 ACE 사업 무엇이 있나

우리학교는 ACE 사업을 통해 ‘공(工)’자형 글로벌 창의인재양성 교육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사업을 진행해왔다. 이는 ▲교육의 질 관리 체계 선진화 ▲교양 교육과정 선진화 ▲전공 교육과정 선진화 ▲비(非)교과 교육과정 선진화 ▲학사제도 및 학생지도 선진화 ▲교수-학습 지원 체계 선진화 ▲학생 선발 선진화와 같은 7개 분야에서 이뤄지고 있다.

우리학교 ACE 사업은 외실 뿐 아니라 내실도 추구해 *교육 평가 및 개선 환류 시스템(SMART)와 같이 ACE 사업이 끝나더라도 지속적인 교육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우리학교의 자랑인 자율융합 전공이나 학우들이 잘 알고 있는 ▲학부생 연구 지원 사업(STAR) ▲학부생 글로벌 전공봉사 활동(GEM) ▲Residential College(RC)와 같은 활동 역시 본 사업에 속해있다.

우리학교 ACE 사업의 현황

RC는 생활관을 통합 교육의 실질적인 공간으로 형성해, 전인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는 동시에 한 공간에 거주하고 있는 공동체에 대한 애정과 소속감을 더하는 사업이다. 또한, STAR는 학부교육중심대학에 걸맞은 학부생 중심의 연구 환경을 구축해 교육 연구의 내실화를 기하고 있다. GEM 역시 ‘공(工)자형 글로벌 창의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비(非)교과 과정 사업이다. 기존 국내외 봉사활동의 문제점이던 전공과의 연계성을 효과적으로 보완해 전공자들이 직접 지역개발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GEM 사업을 지도하고 있는 전산전자공학부 한윤식 교수는 “GEM이 다른 ACE 사업과 구별되는 부분은 국제 현장의 가난을 실제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시행해나가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원 종료 이후 사업은 어떻게 되나

ACE 사업은 2014년 2월에 종료된다. 그 후에도 우리학교가 ACE 사업의 지원을 받을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이에 대해 한 교수는 “현재 GEM은 정부의 재정지원이 줄더라도 계속해서 해나갈 수 있도록 각 프로젝트 팀마다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고 있다”며 “전적으로 재정 지원을 의존하기보다는 다큐멘터리를 이용해 사회의 기부를 받는 비중을 확대해 나아갈 것”이라고 전했다. 장기려 RC의 헤드 마스터인 글로벌리더십학부 손화철 교수는 “ACE 사업이 종료되더라도 다른 국가 사업으로 RC지원이 계속 되기를 바라고 있다”며 “하지만 ACE 사업을 위해 RC를 추진한 것이 아니라, ACE 사업의 도움을 받아 학교가 이미 생각하고 있던 사업을 진행한 것으로 외부 지원이 없어도 RC는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ACE 사업으로 우리학교는 많은 발전을 이룩해 진정한 ‘ACE’ 대학에 한 걸음 다가섰다. 앞으로 계속 본 사업의 지원을 받아 더 많은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학교측뿐만 아니라 학우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할 것이다.

오승현 기자 ohsh2@hgupress.com

*교육 평가 및 개선 환류 시스템(SMART): 모든 교육 활동에 관해 주기적인 평가와 개선을 시행할 수 있는 선순환 교육개선 체계

저작권자 © 한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