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과 교직원의 심리적 어려움에 도움을




현동홀 101호에는 우리학교 학우와 교직원을 위한 상담센터가 위치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직업 적성 검사와 MBTI 검사와 개별 상담 및 집단 상담이 진행되고 있다. 상담센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김정훈 상담사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Q 상담센터는 어떤 곳인가요


상담센터는학생들과 교직원들의 생활과 심리적인 부분에 도움을 주기 위한 곳입니다. 상담센터에서 심리검사를 통한자기 이해, 개인 상담을 통한 심리적 어려움 극복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집단 상담을 통해 사람들과 함께 심리적인 활동을 체험한 후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신청한 팀에 한해서 강의도 진행하며, 교수님이나 학생과에서의뢰 받아 위급하게 상담이 필요한 학생들에게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생활관 간사님들과 연계하여생활관에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의 상담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개별 상담 이외에도 집단 상담프로그램이 진행된다는데, 어떤 프로그램이 있나요


집단상담프로그램은 매 학기 초에 5주동안 주 1회 진행되며, 이번 학기 진행 중인 프로그램은 4개입니다. 먼저 <역할극을 통한 자아탐색> 프로그램은 마음을 있는 그대로 마음껏 표현하도록 합니다. 역할극을통해 서로의 경험을 공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남친, 여친과 함께 성장하기> 프로그램은 현재 교제 중인 커플을 대상으로하고, 결혼 전 심리 검사를 실시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자신의헌신, 용서, 스트레스, 성격특성 등을 이해하도록 해 더욱 친밀한 대인관계와 이성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사 경고자를대상으로 외적, 내적 동기 강화를 돕는 <내 꿈에 날개달기>라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그리고 상담센터에서는 MBTI와 직업 흥미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 해석을 위한 워크샵을 매 월 한 번씩 진행합니다. 대화 상의 표현으로 인해 타인과 갈등을 겪거나, 성격에 대한 고민이있다면 성격 유형 검사를 통해 나와 타인을 이해하길 권유하고 있습니다.

Q 개별 상담은 어떤 절차를 통해 이루어지나요


개별상담은 일단 오프라인으로 신청을 받습니다. 신청서 접수를 받을 때 초기 면담을 20분 실시하기 때문입니다. 20분 정도의 인터뷰를 통해 구체적으로어떤 부분에 도움이 필요한지 파악하게 됩니다. 상담은 지인들과 하는 이야기와 달리 치료의 목적을 가지기때문에 상담을 진행하기 전에 충분한 대화가 필요합니다. 개별 상담도 주 1회씩 다섯 번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상황에따라 횟수를 연장하여 충분히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우리학교 학생들의 주된 고민은 무엇인가요


학생들의고민에는 주로 대인관계에 대한 내용이 많은데, 친구나 이성문제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진로에 대한 상담도 상당수에요. 우리 상담센터에서는 직업흥미 검사를 통해 진로에 대한 상담을 실시합니다. 선택한 전공에 관해 흥미가 기인한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도록하고, 진로와 관련된 심리적인 부분에 대해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상담센터는 팀 활동으로 과 <미술 치료를 통한 자아탐색> 등의 프로그램도 진행하고있다. 이 곳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 가능하며, 상시로 개별 상담 접수가 가능하다. 프로그램 신청 시 날짜를 확인한 후 사전 신청 해야 하며, 전화신청(260-1926)도 가능하다.



정리 박가진 기자 parkgj@hgupress.com

저작권자 © 한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