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 수량한정, 수강인원 변동 대응 힘들어

구내서점에 교재를 구입하려는 학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학기초, 개강을 맞은 학생들의 분주함과 함께 준비가 안된 교재 구입문의로 서점은 더욱 분주했다. 본사의 i2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번 학기 구내서점에서의 책 구입 지연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는가에 63%가 그런 적이 있다며 서점이용의 불편을 호소했다. 또한 부족한 책의 주문요청에서 구입까지 걸린 시간은 1~2일이 10%, 3~4일이 34%, 5~6일이 24%, 7일 이상이31%로 나타났다.

서점 담당자와의 인터뷰 결과, 학기 초의 교재 지연문제 안에는 복잡한 이유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임태원 소비조합 관리팀장은 “서점 측의 주문이나 독촉이 부족하긴 했으나 원서교재는 국내에 들어오는 수량이 한정되어 재주문 후 받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며, 수강신청 정정기간의 수강인원 변동에 즉각 대응이 힘들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학기 EGC 교재의 반품, 환불이 판매의 1/5이 넘어 원서판매처에서 주문 권수의 절반만 발송해 이번 학기에 교재 구입이 어려워졌고, 잘못된 책이 아닌데도 과목변경을 이유로 반품, 환불 요구가 많아 정상적 업무수행까지 힘들어졌다. 수강신청 확정 후 신중하게 책을 구입해달라"고 덧붙였다. 학생들의 신중함과 더불어 서점과 학교 측의 수강신청에 대한 문제점 개선과 도서구입의 전산화 등 장기적인 대책마련이 있어야 매 학기마다 반복되는 교재로 인한 진통이 사라질 것이다.

박선주 기자 jktomo@naver.com
저작권자 © 한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