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회 회칙개정 가시밭길 전학대회, 개정안 발의 철회 요구

8대 자치회는 지난달 24일 자치회칙 개정안을 온, 오프라인 상에 게재하는 동시에 자치회원들에게 개정안 투표일이 6월 1일임을 공지했으나 반대여론에 부딪혀 이후 개정안 발의를 취소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회칙개정을 위한 자치회의 행보는 개정안 발의 초기부터 한 학우가 6.1 투표의 집행정지를 신청하는 등의 문제로 인해 난관에 부딪혔다. 또한 전체학생대표자회의(이하 전학대회)의 대자보와 인트라넷에서의 반대여론도 자치회측에 부담요소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자치회는 지난 28일, 자치회칙 개정안 설명회를 통해 여론수렴을 거쳐 수정된 개정안을 재발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자치회칙 개정안 발의를 취소하였으나 정확한 재발의 일정은 알려지지 않은 상태다.

자치회는 기숙사 입주여부에 따라 나뉘었던 정회원, 준회원을 회원으로 통합하고 예산심의, 결정, 사업 진행 및 결정권 등의 권한들에 대해 집행부, 동장단, 층장단 모두가 구성원이 되는 임원총회를 만들어 주요 권한들을 이관하는 것을 골자로 한 개정안(자치회측의 i2 글 참조)을 내놓았다. 그러나 전학대회측은 자치회칙 개정안 중, 회원들의 알 권리를 보장하지 못할 가능성과 내부감사로 인해 심의과정이 공정하지 못할 가능성 및 현 총학생회칙과 충돌하는 등의 문제(전학대회측의 대자보 참조)를 제기하고 나섰다.

또한, 전학대회 측은 지난 25일 ‘대자보 등을 이용한 홍보와 탄핵을 동시에 한다’는 안을 통과시키는 등 8대 자치회의 출범 때부터 제대로 정리하지 못한 채로 끌어왔던 ‘자치회 정체성’문제를 적극적으로 표면화시킬 태세다.

각 단체는 이번 일을 상호간 반목 또는 견해차로만 보는 시각을 넘어 총학과 자치회의 불분명한 관계정리의 발판으로 삼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더불어 회칙문제에 있어 ‘회원들을 가장 위하는 길은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을 우선순위에 놓는 진짜배기 학생단체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문설아 기자 gatsby0812@naver.com
저작권자 © 한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