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공정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대응 필요

지난해 여름, 국내 학계와 언론들은 중국의 동북공정(東北工程) 프로젝트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기 시작했다. 그로부터 1년이 지난 지금, 고구려사 왜곡 문제는 이제 끝을 알 수 없는 국가적 쟁점 중 하나가 되어가고 있다.

고구려는 중국의 지방정부?

동북공정은 중국 정부의 주도로 1996년, 동북3성의 역사를 재정비하겠다며 준비해온 프로젝트로서 2002년부터 본격 출범했다. 이 프로젝트의 주된 목적은 고구려와 발해를 중국사의 일부로 편입시킴으로써 우리나라의 역사를 한강 이남의 역사로 축소시키는 데에 있다. 중국 정부는 관영매체, 인터넷 홈페이지, 출판물 등을 동원해 역사왜곡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는 일본 보수 우익 단체들의 교과서 왜곡보다 그 정도가 심하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이런 중국의 움직임에 대응해 한국 정부는 지난 8월말 한국을 방문한 우다웨이 중국 외교부 아시아 담당 부부장을 만나 고구려사 왜곡 문제에 대해 ‘교과서 등 정부 차원의 역사왜곡은 없을 것’이라는 등의 중국 측의 ‘약속’을 담은 5개항의 구두 양해 사항을 이끌어냈다. 그러나 이 구두 양해 사항은 형식이나 내용면에서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비판을 받았으며, 결국 중국 문화부가 발행하는 9월호 월간지에 고구려사 왜곡 내용이 실림으로써 한 달 만에 이 약속은 깨지고 말았다.

동북공정 뒤에 숨겨진 중국의 의도

중국 정부가 추진하는 동북공정 프로젝트의 진정한 의도는 무엇일까. 국내 학계와 언론에서는 수많은 ‘설(說)’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 설들은 크게 세 가지 정도로 요약된다.

첫째로 중국 정부가 공식적으로 명시한 ‘변경의 안정(邊疆穩定)’이다. 최근 한국 내에서 일고 있는 민족주의 움직임을 경계하고 장래 남북통일 뒤에 연변 조선족자치주의 영토 귀속 분쟁이 있을 것을 대비한 방어적 사전 차단책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2002년부터 중국 정부는 연변 조선족을 대상으로 ‘조선족의 역사는 중국에 사는 소수민족의 역사다(역사관)’, ‘조선족은 중국의 다양한 민족 가운데 살고 있는 민족이다(민족관)’, ‘조선족의 조국은 중국이다(조국관)’ 라는 내용의 ‘삼관 교육’을 진행 중에 있다.

두 번째로는 동북공정이 역사패권주의에 입각한 국가적 차원의 정교한 음모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북한의 붕괴 이후 이 지역에 대한 역사적 연고권과 영토적 개입의 근거를 쌓기 위해 고구려사를 중국사에 편입시키려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부 국내 중국사 전공 학자들은 이러한 국내의 동북공정에 대한 비판이 너무 음모론에 치우쳐 있다고 말한다.

마지막으로, 동북공정은 단순한 ‘고구려사의 빼앗기’를 넘어 한국의 동북아 중심국가론에 대응하는 중국의 동북아 국가 전략 프로젝트라는 견해도 있다. 중국이 한국의 동북아 중심국가론을 동북아 지역에서 한국의 패권 구축 시도로 오해하면서 생긴 프로젝트라는 것이다.

우리의 대응과 참여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에 대응하는 우리나라 국민들의 대응 방법은 다양하다. 외교통상부를 중심으로 하는 정부 측 관계자들은 중국을 최대한 자극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신중론을 펼치며 이 문제를 논의하려고 하고 있고, 일부 시민단체들과 언론, 그리고 정치인들은 민족주의에 호소해 ‘간도 되찾기 운동’을 전개하려 하고 있다. 국내 학계는 꾸준히 중국 학계와의 토론과 세미나를 통해 고구려사가 우리의 역사라는 것을 정당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렇다면 한동인들이 고구려사 수호를 위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그 통로로 중국과 일본의 역사왜곡 수정에 앞장서고 있는 사이버 외교 사절단 VANK(Voluntary Agency Network of Korea, www.prkorea.com)가 있다. VANK는 “겨자씨는 어떤 씨보다 더 작은 것이지만 자라면 어떤 풀보다 더 커져서 나무가 되며 공중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에 깃들입니다”라는 마태복음의 ‘겨자씨 믿음’을 갖고 전세계 8억 해외네티즌들을 향한 풀뿌리 한국홍보를 해나가고 있다. VANK는 국제화 교육과 세상을 변화시키는 그리스도인을 지향하는 한동인들에게 좋은 참여의 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조내연 기자 yiemot@gmail.com
저작권자 © 한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