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전문가 인터뷰]
“목적을 분명히 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난 21일 국민은행 두호동 지점에서 근무하는 장진도 VIP팀장을 만났다. 다음은 약 한 시간 동안 진행된 인터뷰 내용이다.

Q: 재테크에 대한 장 팀장님의 개인적인 정의는 무엇인가요?
A: 제가 생각하는 재테크는 ‘갖고 있는 자산을 목적에 맞게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것’ 입니다.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우리의 생활 속에서 찾아 볼 수 있는 것이 재테크라고 생각합니다. 수입 지출 내역을 파악하여 지출을 줄이는 습관 또한 재테크의 일종입니다.

Q: 재테크는 언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나요?
A: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상대적으로 위험하지만 수익률이 높은 투자를 시도해볼 기회가 많기 때문이죠. 나이가 들수록 안정성을 심각히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 투자 기회는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Q: 재테크에 필요한 돈을 어떻게 모아야 하나요?
A: 돈을 모으는 방법은 많이 버는 것과 안 쓰는 것 두 가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돈을 벌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돈을 아끼는 방법이 생활에 적용하기 쉽습니다. 돈을 아끼는 일반적인 방법은 쓸데 없는 지출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대학생들 같은 경우 요즘 체크카드를 연결시킨 통장을 많이 쓰는데요. 정기적으로 ATM기계나 거래은행에 찾아가 통장을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면 도움이 될 겁니다. 이렇게 하면 필요 없는 지출내역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데요. 이를 이용해 점차 지출을 줄여나간다면 적지 않은 돈을 절약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Q: 학생들이 비교적 안전하게 시도해볼 수 있는 투자 상품을 추천해주세요.
A: 개인적으로 적립식 펀드를 추천합니다. 시중에 나온 상품 중 괜찮은 상품들은 최근 몇 년 간 10%이상의 수익률을 투자자들에게 돌려줬습니다. 대신 적립식 펀드는 만기 기간이 정해져 있고 매달 일정 금액이나 그 이상(최소 5만원)을 납입해야 합니다.

Q: 적립식 펀드에 투자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나요?
A: 꾸준하고 신중히 투자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예전에 미래에셋투자증권 계열의 한 펀드가 수익률 수백 퍼센트 이상을 달성했던 적이 있었는데요. 이를 수령해 간 고객은 불과 10명이 채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나머지 고객들은 변하는 시장에 따라 수시로 돈을 입출금 했던 거죠. 결과적으로 투자 고객들이 다소 경솔히 움직였기 때문에 대다수 투자자가 수익률에 비해 적은 이익을 받게 됐습니다.

Q: 가장 중요한 재테크 포인트는 무엇일까요?
A: 앞에서 언급했지만, 정확한 목적을 가지고 해야 합니다. 재테크 방법에 따라 기간과 전략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결혼자금을 목적으로 재테크하는 것과 노후대비를 목적으로 재테크 하는 것은 분명 여러 면에서 명확한 차이를 띠고 있습니다.

Q: 끝으로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쉽게 생각할수록 쉽게 빠져나가는 것이 돈입니다. 요즘 세대들은 과거와는 비해 상대적으로 덜 어려운 시대를 살고 있어서 그런지 돈의 소중함을 잘 모르고 생활하는 듯해요. 재테크를 시작하기에 앞서 여러 경험이나 체험을 통해 돈의 소중함을 가슴 깊이 느꼈으면 좋겠습니다.

김용주 기자 kimyj@hgupress.com



저작권자 © 한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