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보도
우리가 알지 못했던 우리의 학교-김영길 그레이스 스쿨
이지혜 기자  |  leejih@hgupress.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11.22  20:41:08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2019년 5월 27일 한동대에서 김영길 그레이스 스쿨이 개원했다. 김영길 그레이스 스쿨의 명예원장은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이며, 초대 원장은 고(故) 김영길 전 총장이다. 현재는 원장 자리에 국제법률대학원 에드워드 퍼넬(Edward A. Purnell)교수가, 부원장 자리에는 국제어문학부 박원곤 교수가 맡고 있다. 대부분의 한동대 학생들은 김영길 그레이스 스쿨이 교내에 세워졌다는 사실은 알지만 정확한 명칭은 무엇인지, 어떤 목적으로 세워진 것인지 알지 못한다. 우리가 알지 못했던 김영길 그레이스 스쿨에 대해 살펴보자.

 

   
사진 연혜은 기자 yhe@hgupress.com

 

김영길 그레이스 스쿨이란?

김영길 그레이스 스쿨은 세계시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공급하는 센터로 한동대가 지향하는 *전인적 인성교육과 국제화를 실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한동대는 실질적인 세계시민 교육을 하는 교육센터를 세우기 위해서 UNAI 한국협의회와 글로벌 허브 센터를 교내로 유치했다. 김영길 그레이스 스쿨의 원래 명칭은 그레이스 스쿨이었다. 하지만 설립자인 고(故) 김영길 전 한동대 총장의 이름을 따서 김영길 그레이스 스쿨로 정식 명칭이 바뀌었다. 김영길 그레이스 스쿨은 산하 기관으로 한동대-UNAI 반기문 글로벌 교육원(이하 IGE)을 뒀다.

IGE는 전인적 세계시민 교육인 GRACE(Globally Responsible and Advanced Citizenship Education)를 포괄적으로 제공하는 세계 최초의 기관이다. 반기문 IGE는 산하에 운영위원회, 그레이스 스쿨, 지속가능발전 국제연구센터를 둔다. 그레이스 스쿨은 한동대 창의융합교육원과 함께 한동대생 및 전 세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전인적 세계시민 인증 과정을 운영한다. 전인적 세계시민 특화 프로그램(이하 HGCP) 인증과정은 6개 교과목(18학점)을 이수하는 과정을 거친다. 전 교과목을 영어로 진행하며, 전인적 세계시민 교육의 이념을 H.U.M.A.N.E. 교육 과정으로 구현했다.

 

HGCP 수료과정

   
일러스트 오수현 기자 ohsuh@hgupress.com

HGCP는 ‘工’ 자형 한동대 교육 목표와 연계하여 H.U.M.A.N.E.의 알파벳별 각 주제에 따라 6개의 과목을 제공한다. 기독교 정신과 성경적 가치관에 바탕을 둔 ▲기독교 신앙교육 ▲공동체적 인성 교육 ▲문제 해결 역량을 위한 전문성 교육 ▲글로벌 행동 역량을 위한 국제화 교육이 HGCP의 핵심 내용이다. HGCP 인증을 받기 위해선 HGCP의 6개 교과목 18학점을 모두 이수해야 한다. 트랙 참여 학생을 선발하여 취업 희망 및 국내외 공공분야 기관에 적합한 맞춤형 진로 지도를 제공하며, 본 트랙에 참여하는 학생은 한 학기에 교과목을 2개 이하로 수강 신청이 가능하다. 6개 교과목의 평점 평균이 3.0 이상으로 이수한 학생은 인증서를 신청할 수 있으며, 인증서를 취득한 학생은 국내외 기관에 인턴쉽 및 취업 연계가 가능하다. 또한 학위증명서에 ‘HGCP 트랙 인증’이라고 명시된다. 인턴쉽 취업 연계 기관으로는 ▲반기문 세계시민센터 ▲ UNAI 한국협의회 ▲GRACE&MERCY Foundation Korea ▲International Justice Mission Korea ▲NIBC Vietnam이 있으며 현재 다양한 기관과 협의 중으로 인턴십 기관은 확대될 예정이다.

 

이용 가능한 시설은?

김영길 그레이스 스쿨에서 학생들이 이용 가능한 시설로는 ▲강의실 ▲소형 회의실 ▲창조 도서관 ▲그레이스 채플(콘퍼런스 룸) ▲그레이스 더 테이블 등이 있다. 강의실은 총 3개가 있으며 수업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 그레이스 채플은 250명 정도가 수용 가능한 채플실이다. 그레이스 채플에서 매주 채플이 이뤄지는 것은 아니며 콘퍼런스 룸으로 활용된다. 창조 도서관은 월요일에서 토요일까지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하며 일요일은 폐관한다. 1층에는 카페 분위기의 열람실이 있으며 2층에는 학생들이 모임을 할 수 있는 다목적룸을 갖추고 있다. 또한 IGE에서는 *Ted 형식의 컨퍼런스와 SDGs 포럼, 환경 포럼 등의 강연이 꾸준히 열릴 계획이다.

IGE 손성찬 사무국장은 “우리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자산들이 너무 많다”라며 “한동대학교가 25년 동안 축적해놓은 좋은 교육적 자산들이 그레이스 스쿨을 통해서 많은 나라에 많이 알려지고 진짜 국제화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또한 손 사무국장은 “나중에는 저희가 개발도상국에서 좋은 학생들을 유치해서 김영길 그레이스 스쿨과 한동대학교에서 그 학생들을 리더로 키우고, 한동대학교의 하나님이 허락하신 교육적 자산들이 그 학생들을 통해서 많이 전파되길 바랍니다. 저는 그게 한동이 이야기하는 국제화이고, 성경이 얘기하는 복음이 전해지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하며 김영길 그레이스 스쿨을 통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전인적: 인간의 세 가지 심적(心的) 요소인 지성, 감정, 의지를 균형 있게 갖추어 원만한 인격을 지닌 사람의 것
*Ted: 미국의 비영리 재단에서 운영하는 강연회
 

이지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최근인기기사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791-708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 한동로 558 한동대학교 학생회관 102호, 한동신문사  |  대표전화 : 054-260-1241~2  
발행인: 장순흥  |  주간: 원재천  |  편집국장: 노대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전광준
Copyright © 2013 한동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