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학교의 ‘교육역량강화 지원 사업’의 사업계획은 ‘工자형 글로벌 창의 인재 양성’이라는 우리학교 중장기 교육목표를 중점적인 사업목표로 한다. 이를 위한 6가지의 세부사업은 ▲학생 장학금 지원사업 ▲취업강화 사업 ▲교육프로그램 강화사업 ▲교육환경개선 사업 ▲국제 경쟁력 향상 사업 ▲사업관리 및 운영 등으로 구성돼 있다. 우리학교에 지원되는 총 사업비는 인센티브를 포함해 총 17억 4800만원에 달한다.

학생 장학금 지원사업(전체 사업비의 14.45%)

본 사업은 우수 학생 유치와 다양한 장학금 지급을 통한 학업 동기 부여 및 학습 전념을 위한 교육환경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장학 대상을 외국인 유학생, 성적우수자, 실무능력과 연구역량 및 사회봉사 우수자, 가계 곤란자, 학석사 연계자로 다양화했다.

이전까지는 제한된 교비예산 및 학교 운용비용 등의 재정적 여건으로 인해 장학금 재원 지원에 부족함이 있었다. 그러나 본 사업에 포함된 15종류의 장학금을 통해 장학금 수혜학생수, 사회봉사참여율 및 학업성취도 향상과 가계곤란으로 인한 학업중도 포기율의 저하와 같은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취업강화 사업(16.3%)

글로벌 사회가 요구하는 수요자 맞춤형 프로그램 및 재학생과 졸업생을 포괄하는 경력개발 프로그램, 졸업생과 팀 교수 및 소속 학부 교수와의 멘토링 시스템 등의 구축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이는 우리학교가 짧은 역사로 인해 사회 전반에서 인지도가 비교적 낮았으며 지역적 한계로 취업관련 동향파악에 부족함이 있었던 그 동안의 한계를 해결하기 위함이다.

본 사업은 ‘Job School’과 ‘취업특강 및 교과목’, ‘취업관련 캠프 박람회’ 등과 같은 각종 프로그램과 취업 관련 인프라 및 네트워크를 구축을 목표로 한다. 이는 학우들의 Career Plan 마련에 도움을 주며 다양한 취업 전형에 대한 자신감을 고취시켜 줄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장기적으로는 우수인재들을 배출함으로써 기업체의 긍정적인 평가와 질적인 측면의 취업률 증대를 통해 우리학교의 사회 평판이 향상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한동 GALA 프로그램’은 재학생과 동문, 그리고 교수와의 커뮤니티 구축을 통해 재취업 및 진로개척을 위한 정보공유의 인프라 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프로그램 강화사업(22.45%)

‘工’자형 글로벌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과 함께 교수-학습 지원프로그램으로 이뤄진 본 사업은 인성교육, 전공 교육, 국제화 및 창의성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시행을 골자로 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공학교육인증 ▲전공 및 교양 특강 ▲각종 상담지원 및 튜터링 학습지원 ▲교수-학습센터 등이 있다. 이들 프로그램을 통해 학업 성취도 향상, 전공분야 능력의 향상, 그리고 수업의 질적 향상 등을 기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일부 학부의 교육프로그램 수행 미비와 이공계열 학부소속 문과 출신 학생의 기초 역량 부족과 같은 기존 한계를 해결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교수-학습을 담당하는 한동교육개발센터(이하 HEDC)에 대한 투입 예산 및 인력의 부족 또한 타개할 것으로 기대된다.

세부사업 중 ‘튜터링 및 학습지원’은 HEDC에서 학생튜터를 선발해 Help Desk를 운영하여 대학 수준의 영어 및 글쓰기 훈련으로 학우들의 기초학문에 대한 이해 및 숙련을 돕는다.

국제 경쟁력 향상 사업(6.6%)

‘세계에서 유학 오는 대학’을 모토로 각종 국제화 향상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국제화와 선진화를 위한 기반 조성을 목표로 한다.

주요 사업 내용으로는 ▲우수 외국인 교원 충원 ▲외국인 교원/학생 적응 프로그램 ▲교직원 영어 향상 프로그램 ▲해외 네트워크 및 협력기관간 교류확대 사업이 있다. 이를 통해 단기적으로는 영어강좌비율 및 외국인 교육비율의 확대와 다문화 포용능력 향상, 그리고 행정분야 국제화를 지향하고 있다. 더불어 장기적으로는 세계적으로 우리학교의 위상을 정립하고 명실상부한 글로벌 인프라 구축의 완성을 기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교육환경개선 사업(38.2%)을 통해 강의실 및 실험실습실 환경개선을 통한 학업 성취도와 전공역량을 강화 ▲사업관리 및 운영(2%)으로 전체 사업진행을 전담하는 전문적인 행정적 지원 등을 통해 각각의 사업이 교육역량강화사업의 목적에 달성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김민 기자 kimmin@hgupress.com

저작권자 © 한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